서론
아래 글은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쉽게 배우는 GoF의 23가지 디자인 패턴에 나오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
디자인 패턴은 클래스 라이브러리 자체가 아니다!
디자인 패턴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정형화한 개념이나 템플릿이지, 코드 그 자체가 아니다. 따라서 디자인 패턴은 클래스 라이브러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설계의 모범 사례와 같은 역할을 한다!
즉, 디자인 패턴은 부품이 어떻게 조립되어 있는지, 개별 부품이 어떻게 관련되어 큰 기능을 하는지 표현하는 것이다!
클래스 라이브러리 안에서 디자인 패턴이 사용된다!
디자인 패턴은 클래스 라이브러리 자체는 아니지만, 많은 Java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활용되고 있다! 즉, 디자인 패턴들에 대해서 알아두면 해당 라이브러리들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을 완성품으로 보지 않는다!
디자인 패턴의 가장 큰 핵심 키워드는 "재사용성"이다! 어떻게 프로그램을 부품으로써 재사용할것인지, 앞으로 어떻게 확장해나갈것인지 등, 변화에 유연하게 설계하는것이 디자인 패턴의 핵심이다!
다이어그램(UML)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다!
디자인패턴에 대해서 설명할때 다이어그램(UML)이 자주 사용된다! 이 다이어 그램을 하나의 단순한 그림으로 생각하지말고, 각 구성 요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패턴에서의 각 객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등에 대해서 꼼꼼히 읽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 예제를 생각해 본다!
서적이나 구글링을 통해 나온 예재 코드들을 단순히 읽지만 말고, 본인이 설계한 프로그램이나 코드를 작성할때 디자인 패턴에 해당하지 않는지, 이 부분은 어떤 디자인 패턴을 쓰면 효율적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역할을 이해한다!
디자인 패턴에서는 많은 클래스들과 인터페이스들이 서로 관계를 맺으며, 각자에게 역할이 부여된다. 또, 이 부여된 역할들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디자인 패턴의 의도와 목적을 제대로 구현할 수 없고, 코드의 품질과 유지보수성이 오히려 떨어지게 된다! 이해 유의하여 각 객체들의 역할들을 제대로 이해하는것이 중요하다!
참고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쉽게 배우는 GoF의 23가지 디자인 패턴(유키 히로시 저자(글) - 김성훈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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